이정탁 교양학부 교수

  • 연락처 : 062-940-3637
  • 교수실 : 지성관(6호관) 6809호
  • 이메일 : 2021018@honam.ac.kr

전공 및 강의과목 : 외식조리학, 식품영양학 / 온라인창업실무, 외식창업실습, 창업과빅데이터상권분석, 창업마케팅

학력

  • - 한경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영양조리과학과 학사
  • - 중앙대학교 생명공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석사
  • -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박사

경력

  • - 2015.09~2020.05 카페인프라 사업팀 팀장(브랜딩 개발, 경영진단, 기획 및 운영 컨설팅)
  • - 2020.07~2021.02 유한회사 씨엠에프엔비 연구소장(정부용역사업, 고용위기지역 르네상스 사업, 시제품 개발 및 기술 전수 용역)
  • - 2019.12~2020.02 경기도교육청 중등교사 부전공 교육
  • - 2017.05~2020.12 사단법인 한국조리협회 이사
  • - 2017.05~2020.02 한국심리학회 논문심사위원 (소비자 광고)
  • - 2016.02~2018.02 경기대학교 산하 관광종합연구소 연구원
  • - 2011.09~2013.08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 학회 간사
  • - 2013.02~2013.12 중학교 자유학기제 학생 선택 프로그램 개발 연구원(한국교육개발원)
  • - 2009.07~2011.04 개인창업 비체레 대표이사
  • - 동남보건대학교(HACCP 이론 및 실습, 취업 및 면접 실무, 식품구매 및 실습), 안산대학교(연구방법론, 외식창업론, 메뉴관리론, 음료학) 배재대학교(외식산업론), 경기대학교(식문화의 이해) 겸임교수 및 강사

주요논문

  • - What makes hotel chefs in Korea interact with SNS community at work? Modeling the interplay between social capital and job satisfaction by the level of customer ori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0 Oct. 17(19)
  • - 특급호텔조리사의 조직문화와 지식공유, 직원창의성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 연구. 한국조리학회, 2020.
  • - 산업체 단체급식 종사원의 근무환경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경영학회. 2019
  • -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이끄는가? -조합원과 비조합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2017.
  • - 외식기업의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간의 상호작용 연구- 브랜드 친숙도와 지각된 적합성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2015.
  • - 서비스 인카운터에서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 : 고용형태의 조절효과, 한국산업경제학회, 2013.
  • - 호텔외식마케팅연구의 횡적내용분석, 한국관광학회, 2013.
  • - 호텔외식마케팅의 연구 주제어 분석을 통한 연구동향. 한국관광학회. 2012
  • - 외식산업과 단체급식 조리종사원의 고용불안정성과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2011
  • - -서비스 인카운터에서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 패밀리 레스토랑 대면접촉 종사원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2011.
  • -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학교급식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전라남도 나주시 초등학교 급식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

주요저서

  • - 메뉴관리론 2판. 파워북. 2021.
  • - 바리스타 자격증 필기시험. 한국조리협회. 2017

학술발표

  • - 2020. 제 81차 한국조리학회 정기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특급호텔조리사의 조직문화와 지식공유, 직원창의성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 연구(최우수논문 수상)
  • - 2019. 제 42차 춘계학술대회. 산업체 단체급식 종사원의 근무환경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최우수논문 수상)
  • - 2015. 제 74차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외식기업의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간의 상호작용연구 - 브랜드 친숙도와 지각된 적합성을 중심으로-
  • - 2013. 제 72차 울산 국제관광학술대회 한국관광학회. A Research Trend Based On Key Words In Hotel and Restaurant Marketing.
  • - 2012. 제 71차 포항관광학술대회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및 연구논문 발표대회 : 여성소비자의 유기농식품 구매 결정요인 분석
  • - 2011. 제69차 국제관광학학술대회 한국관광학회 : 서비스 인카운터에서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 - 2011.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 학교급식의 로컬푸드 이용실태와 학교영양(교)사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
  • - 2010.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로컬푸드 도입 및 활용을 위한 학교급식 지원 방안에 대한 영양교사의 인식

기타(수상 및 자격)

  • - 2020. 제 81차 한국조리학회 정기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최우수논문 수상
  • - 2019. 제 42차 외식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논문 수상
  • - 2018. 대한민국 국제요리 & 제과경연대회 대상.(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 - 2011. 제 62차 한국관광학회 제주 국제관광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